메뉴 건너뛰기

민주법학

민주법연의 간행물인 민주법학의 원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게시판은 RSS와 엮인글이 가능합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쓰실 수 있습니다..
* 광고성 글은 바로 삭제되며, 민주주의법학연구회의 설립취지에 어긋나는 글은 삭제 또는 다른 게시판으로 이동될 수 있습니다.


송기춘, "한미간 사드(THAAD) 배치 합의와 이에 대한 국회의 동의 필요성", 민주법학 제62호 (2016.11), 95-132쪽. 


<국문초록>

 

지난 7월 초 한국과 미국은 사드(THAAD) 무기체계를 주한미군에 배치하기로 합의하여 발표하였다. 이 무기체계의 배치는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대응하여 한미동맹의 현존 미사일 방어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무엇보다 이 무기체계는 최소 1km 이상의 범위에서 탄도미사일의 움직임을 조기에 식별하는 성능을 갖춘 AN/TPY-2 X밴드 레이다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미국의 미사일방어(MD)의 핵심적 요소라고 한다.

그러나 한국에 사드를 배치하는 것은 한국의 안보를 위한 것이라 하지만 역설적으로 안보를 위협할 수 있다. 한국군에 대한 전시 작전통제권이 미국에 있다는 점, 일동맹이 견고하고 일본의 집단적 자위권 행사를 미국이 보증하고 있으며 장차 체결될 것으로 보이는 한일간 군사정보공유협정을 통하여 사드를 통해 수집된 정보가 일본에게도 제공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 일 군사동맹의 강화에 따라 북러의 군사적 결속이 강화되면서 한반도를 둘러싼 지역에서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고 전쟁의 위협도 커질 것이라는 점 등 때문이다. 이처럼 사드배치 합의는 국가안전보장에 관한 사항을 담고 있다. 또한 이 무기체계를 배치하기 위해서는 적지 않은 넓이의 부지가 제공되어야 하고 기지 주변 지역 주민들의 생활에 상당한 부담과 손해를 초래한다.

사드배치합의가 한미 국방부 당국자 사이에서 이뤄졌다는 점을 근거로 이것이 조약이 아니라 국회나 헌법재판소의 규범적 통제로부터 자유로운 정치적 합의라고 하는 주장이 있으나, 이 합의가 단순히 정치적 수준의 약속 정도가 아니라 매우 구체적인 집행을 예정하고 있는 것이라는 점에서 조약으로 보아야 한다. , 사드배치합의는 국가안전보장에 관한 조약이자 국가와 국민에게 중대한 재정적 부담을 지우는 조약이기도 하고 군사적 긴장을 높임으로써 전시상황에서 국민의 기본적 인권에 대한 비상적 제약이 예상될 수 있다는 점에서 입법사항에 관한 조약이기도 하다. 이 글에서는 한미 사드배치 합의가 이러한 내용을 가지는 조약으로서 국회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는 점을 주장하고 있다.

 

주제어: 사드(THAAD), 미사일방어(MD), 한미군사동맹, 조약의 체결비준, 국회의 동의



<Abstract>

 

The Agreement to Deploy THAAD at USAFK and the Necessity to get Consent of the National Assembly to its Conclusion and Ratification

 

Song, Ki-Choon

Professor, Chonbuk National University

 

On July 8, 2016, Korean Government and U.S. Government announced an agreement to deploy THAAD at the USAFK (United States Armed Forces Korea) base. The speaker said that the purpose is to deter the provocation of North Korea by ICBM, IRBM, etc., and that it would enhance the Korea-U.S. military alliance’s capability of missile defense against the enemies.

However, the THAAD weapon system is not meant for the defense of South Korea against North Korea. It has little considering the costs for the defense of South Korea against North Korea. Its real purpose is the missile defense system of the United States. The An/TPY-2 X-band Radar developed by the Ratheon Co. can detect and follow the move of the ballistic missile within the area of 1,000 to 4,000km in diameter from the radar from the boost-phase of the missiles. The information collected by the THAAD ground-based radar is sent to the U.S. Operation Headquarter located at Nevada desert. It can be more helpful to intercept the missiles boosted and bound for the United States mainland. From the standpoint of China, its operation and move of almost all the missiles deployed near to Korea can be detected. The deployment of the THAAD results in the superiority of U.S. military power over China in this area. It provides a momentum to ally among South Korea, U. S., and Japan. The co-possession of the military information collected by the THAAD may expedite the Military Alliance among the 3 countries. Also, it triggers another alliance among North Korea, China, and Russia coping with the South Korea-U.S.-Japan alliance. Therefore, it can dramatically change the military balance in the East Asia area.

The agreement between two countries to deploy THAAD at the base of United States Armed Forces Korea can be classified as the treaty, as its conclusion and ratification the National Assembly has the right of consent. This agreement will change the security environment, result in a military confrontation, and raise the danger of the world war between two big military alliances (South Korea-U.S.-Japan vs. North Korea-China-Russia). For the implementation of the agreement, the Korean government should provide lands for the deployment of THAAD and bear the expenses for its maintenance. Therefore, for the implementation of the agreement to deploy THAAD at the USAFK base, the Korean government should get the consent of the National Assembly for its conclusion and ratification.

 

Key phrases: THAAD, Terminal High Altitude Area Defense, MD, Missile Defense, Conclusion and Ratification of a Treaty, National Assembly’s Consent to the Conclusion and Ratification of a Treaty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수
공지 민주법학 자료실 예전 데이타 관련 2019.08.10 2732
1341 자료: [윤석열정부 1년에 부쳐] 그런 대통령은 필요 없다. file 2023.07.18 7
1340 자료: <생명안전권리 선언> 생명이 존중되고 모두가 안전한 사회를 위해 ‘생명안전기본법 제정을 위한 시민 동행’을 시작합니다. file 2023.07.18 11
1339 자료: 정부의 건설노조 탄압을 규탄하며, 현장을 바꿔온 건설노조의 투쟁을 지지한다. file 2023.03.20 12
1338 자료: 국정원 주도의 대공합동수사단 출범 반대한다. file 2023.03.20 12
1337 자료: 집회의 자유 부정하는 윤석열 정부야말로 불법이다. file 2023.07.18 13
1336 자료: 지금 필요한 것은 더 많은 집회의 권리 보장이다. 정부・여당은 집회에 대한 통제와 억압 즉시 중단하라! file 2023.07.18 13
1335 자료: KBS는 10년 전의 일을 잊었는가, 세월호참사를 정쟁으로 만들지 말라! file 2024.03.06 13
1334 자료: 이태원참사 특별법 거부가 헌법가치 훼손이다! file 2024.03.06 14
1333 자료: 국가인권위원회 소위원회 안건 처리 규정 개악시도에 대한 의견서 file 2024.03.06 14
1332 자료: 윤석열 정부의 전방위적인 노동탄압을 강력 규탄한다. file 2023.03.20 15
1331 자료: 대법원에서도 공식적으로 후보추천위원회를 통하여 국가인권위원회 비상임위원을 지명하기를 요청합니다. file 2024.03.06 15
1330 자료: 대한민국 마지막 사형집행 26년, 이제 대한민국에서 사형제도는 완전히 폐지되어야 한다. file 2024.03.06 15
1329 자료: 윤 대통령은 ‘대공수사권 이관 재검토’ 철회하라” file 2023.03.20 16
1328 자료 : 나눔의집, 불법비리, 인권침해 사태는 여전히 해결과정에 있다. 정치인들은 경거망동 자제하라! file 2021.11.08 17
1327 자료: 경로를 이탈한 국가인권위원회가 제 궤도에 오를 때까지 우리는 싸워나갈 것이다! file 2024.03.06 17
1326 판결비평: 국가보안법 제7조에 대한 헌법재판소 결정 비판 / 김종서 file 2024.03.06 17
1325 자료 : 개인정보위는 반년동안 국정원 불법사찰 무엇을 조사한건가? file 2022.03.14 18
1324 자료: 국내 정치·선거 개입 의도 또 드러낸 국정원 file 2023.11.09 20
1323 논문: 노동분쟁 해결시스템의 변화에 따른 부당노동행위의 제도적 적응과 개선방안 / 이용인 file 2024.03.06 20
1322 특집: 윤석열 정부의 대북 인권 정책에 대한 비판적 검토 / 정태욱 file 2024.03.06 2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