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민주법학

민주법연의 간행물인 민주법학의 원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게시판은 RSS와 엮인글이 가능합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쓰실 수 있습니다..
* 광고성 글은 바로 삭제되며, 민주주의법학연구회의 설립취지에 어긋나는 글은 삭제 또는 다른 게시판으로 이동될 수 있습니다.


원문 내용 공개(PDF 파일 등)는 민주법학 통권 제38호 발간 후에 이루어집니다.
민주법학 통권 제37호는 온라인서점 등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민주법학 통권 제36호까지의 원문 내용은 본 자료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문초록>

 

인터넷은 IT기술이 가져다 준 새로운 가능성의 공간이다. 신속ㆍ정확한 정보전달과 무한히 열린 참여공간으로서의 순기능은 인터넷의 본질적인 속성으로서 헌법을 통해 보호받아야 할 새로운 영역이다. 그러나 음란물 등의 유해ㆍ불법정보의 유통, 언어폭력이나 인신공격 등으로 빚어지는 명예훼손, 스팸메일이나 각종 해킹과 같은 인터넷 범죄의 양산 등 인터넷을 통해 발생하는 역기능의 사례 또한 무수히 많다. 이렇듯 양립하는 가치에 대한 입법자의 선택은, 순기능을 적극적으로 보호하는 한편 역기능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것으로 이루어져야 옳다. 즉 인터넷에 대한 규제는 필요한 최소한에 국한되어야 한다.

그러나 정보통신망법이 취하고 있는 인터넷 통제구조가 이러한 요건을 충족하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정보통신망법의 주요내용을 분석해보면, 인터넷 이용과 발전을 촉진시키기 보다는 오히려 인터넷사업자(ISP)를 강압하고 인터넷 이용자의 기본권을 침해하여 헌법정신을 위반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온라인 환경을 전담하는 법률로 마련된 정보통신망법 스스로 온라인의 속성과 가능성을 배척하고 있는 형국이다.

또한 정보통신망법은 인터넷의 발전과정에서 제기된 각종 이슈들을 수시로 반영하다보니 원칙의 부재ㆍ혼란스러운 체계 등 주먹구구식 법률의 전형이 되어버렸다는 비판을 지속적으로 받아온 바 있다. 인터넷과 관련된 사회적 담론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규제편의주의와 사회통제의 견지에서 늘 조급한 개정을 진행해오다보니 발생한 결과이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 정보통신망법은 대대적인 개정논의와 함께 새로운 체계로의 분리입법을 준비 중에 있다. 이 글은 이러한 개정에 있어 개선되어야 할 현행 정보통신망법의 문제점을 분석하는 것을 주요한 내용으로 하고 있다.

 

주제어: 정보통신망, 인터넷, 인터넷 규제, 표현의 자유

 


 

<Abstract>

 

A Critique on the Internet Control System of the so-called Information Network Act

 

Oh, Kil-Young

Post-doc in BK21 of Seoul National Univ.

 

Internet is a space of new possibility IT technology has brought to us. Its proper function as a tool for fast and accurate delivery of information and as an unlimited forum of participation is a new area as an ultimate characteristic of internet, which has to be protected by the constitution. However, there are lots of cases concerning the side effects of internet, such as commercial distribution of illegal information, defamation caused by verbal violence or personal attack, spam mail or various hacking leading to an internet crime. Therefore, of these conflicting values, the choice of the legislator should be to protect the proper functions more actively on the one hand, while to control the side effects efficiently, on the other. That is, regulations on the internet should be limited at the minimum.

Then there arises a question whether the internet control system, “the Act on the Promot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Network Utilization and User Protection”(referred to as “the Network Act” below) pursues, has successfully satisfied these conditions. It could be inferred from an analysis of major prescriptions of this Act, that the Act purports to press the Internet Service Providers(ISPs) and to disturb the rights of users, rather than to promote the use and development of the internet, and thus violating the constitution. The Network Act excludes too much of the characteristics and possibility of online, with a view to administrating the environment of online.

In addition, the Act has been criticized continuously because it became a model of imperfect legislation that lacks any reasonable ground of regulations. It has a confusing system because it has involved all the diverse issues which had been pointed out throughout the development of the internet. This is a result of having processed hasty revisions oriented toward administrative expediency and social control, neglecting social discourses related to internet. That is why the government is now in the process of preparing several separate legislations that would substitute for the Network Act, and a new system thereof is under extensive and heated discussions.

This article points out major problems of the Act that should be revised by analyzing the intent and structure of the Act.

 

Key Word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Network, Internet, Regulation on the Internet, Freedom of speech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수
공지 민주법학 자료실 예전 데이타 관련 2019.08.10 2722
1341 자료: [윤석열정부 1년에 부쳐] 그런 대통령은 필요 없다. file 2023.07.18 7
1340 자료: <생명안전권리 선언> 생명이 존중되고 모두가 안전한 사회를 위해 ‘생명안전기본법 제정을 위한 시민 동행’을 시작합니다. file 2023.07.18 11
1339 자료: 정부의 건설노조 탄압을 규탄하며, 현장을 바꿔온 건설노조의 투쟁을 지지한다. file 2023.03.20 12
1338 자료: 국정원 주도의 대공합동수사단 출범 반대한다. file 2023.03.20 12
1337 자료: 집회의 자유 부정하는 윤석열 정부야말로 불법이다. file 2023.07.18 13
1336 자료: 지금 필요한 것은 더 많은 집회의 권리 보장이다. 정부・여당은 집회에 대한 통제와 억압 즉시 중단하라! file 2023.07.18 13
1335 자료: KBS는 10년 전의 일을 잊었는가, 세월호참사를 정쟁으로 만들지 말라! file 2024.03.06 13
1334 자료: 이태원참사 특별법 거부가 헌법가치 훼손이다! file 2024.03.06 14
1333 자료: 국가인권위원회 소위원회 안건 처리 규정 개악시도에 대한 의견서 file 2024.03.06 14
1332 자료: 윤석열 정부의 전방위적인 노동탄압을 강력 규탄한다. file 2023.03.20 15
1331 자료: 대법원에서도 공식적으로 후보추천위원회를 통하여 국가인권위원회 비상임위원을 지명하기를 요청합니다. file 2024.03.06 15
1330 자료: 대한민국 마지막 사형집행 26년, 이제 대한민국에서 사형제도는 완전히 폐지되어야 한다. file 2024.03.06 15
1329 자료: 윤 대통령은 ‘대공수사권 이관 재검토’ 철회하라” file 2023.03.20 16
1328 자료 : 나눔의집, 불법비리, 인권침해 사태는 여전히 해결과정에 있다. 정치인들은 경거망동 자제하라! file 2021.11.08 17
1327 자료: 경로를 이탈한 국가인권위원회가 제 궤도에 오를 때까지 우리는 싸워나갈 것이다! file 2024.03.06 17
1326 판결비평: 국가보안법 제7조에 대한 헌법재판소 결정 비판 / 김종서 file 2024.03.06 17
1325 자료 : 개인정보위는 반년동안 국정원 불법사찰 무엇을 조사한건가? file 2022.03.14 18
1324 자료: 국내 정치·선거 개입 의도 또 드러낸 국정원 file 2023.11.09 20
1323 논문: 노동분쟁 해결시스템의 변화에 따른 부당노동행위의 제도적 적응과 개선방안 / 이용인 file 2024.03.06 20
1322 특집: 윤석열 정부의 대북 인권 정책에 대한 비판적 검토 / 정태욱 file 2024.03.06 2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