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민주주의법학연구회

역대 회장 인사말

2007년 임재홍 회장 인사말

최관호 2018.09.01 10:37 조회 수 : 14

임재홍.jpg

 

안녕하십니까!

민주주의법학연구회 회장입니다.  

먼저 민주주의를 위해 투쟁하는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그리고 홈페이지를 통해 우리 연구회를 찾아  주신 분들께 환영의 말씀을 전합니다. 

우리 연구회는 1989년에 출범하였습니다. 모두 87항쟁의 덕분입니다. 우리 연구회는 우리 사회의 민주화를 염원하는 운동단체이자, 이론을 무기로 하는 학술단체입니다.

1989년 창립이래 우리 연구회는 반민주적인 악법의 철폐와 민주주의와 인권의 증진에 기여하는 주장과 대안들을 제시해 왔습니다. 이 모든 성과가 연구회의 학술운동지인 <민주법학>에 게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매년 <심포지움>을 개최하여 현안이 되는 사회문제에 대해서 정치적인 입장을 제시해 왔습니다.

민주화라는 점에서 우리 사회는 아직도 할 일이 많습니다. 국가보안법은 여전히 존치되어 있고, 자유로운 사상과 표현을 막고 있습니다. 사립학교의 투명하고 민주적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개정사립학교법은 풍전등화의 상태에 있습니다. 군사정권이 물러나고 사회 민주화는 진행되었으나 충분하지는 못합니다. 국가권력은 여전히 반민중적인 법률과 정책들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군사정권의 빈자리를 신자유주의 정치세력이 대신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위기와 후퇴의 조짐이 여기저기서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 연구회는 그 동안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보다 높은 도약을 준비해갈 것입니다. 우리 연구회의 홈페이지는 이런 도약을 위한 격려와 질책의 매개가 될 것입니다. 다 같이 우리의 행복한 미래를 고민하고 싸워나갑시다.

여러분 모두의 행복과 건승을 기원합니다. 

 

민주주의법학연구회 회장 임재홍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