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방문자수

전체 : 1,741,049
오늘 : 56
어제 : 196

페이지뷰

전체 : 45,165,813
오늘 : 120
어제 : 685
자유토론방은 로그인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익명으로 자유로운 토론이 가능한 게시판입니다.
이 게시판은 RSS와 엮인글이 가능합니다.
이 곳의 글은 최근에 변경된 순서로 정렬됩니다.
* 광고성 글은 바로 삭제되며, 민주주의법학연구회의 설립취지에 어긋나는 글은 삭제 또는 다른 게시판으로 이동될 수 있습니다.
* 관리자에게 글을 쓸 때, 옵션의 "비밀"을 선택하시면 관리자만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 글을 쓰실 때 개인정보(주민등록번호, 주소지 등)이 유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십시오

 

5aaf4a61a72b21156877.jpg

[철학] 저자와 나, 그리고 텍스트 사이에서 : 해석학 입문

강사 윤동민
개강 2018년 4월 18일부터 매주 수요일 저녁 7:30 (6강, 105,000원)

강좌취지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통을 제일 중요한 가치로 삼는 데에는 그 대상이 타자든 텍스트이든 나 자신이든, 사실상 ‘이해’가 오늘날 가장 만연한 문제로 등장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문제는 생각보다 복잡하고 그 뿌리가 깊습니다. 소통의 기술을 찾고 익히는 방식으로 해결이 안 될 정도로 말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이 이해의 문제를 보다 근본적으로, 곧 철학적으로 다룰 필요가 있습니다. 왜 이해는 문제가 되었을까요? 전통적으로 이해의 기술로 알려져 왔던 ‘해석’은 또 어떤 상황을 맞이한 것일까요? 또한 철학자들은 그래서 이런 문제에 대해 무어라 말하고 어떤 대안을 내놓고 있을까요? 이에 본 강좌는 이해와 해석의 문제에 몰두했던 일군의 철학자들, 슐라이어마허, 딜타이, 하이데거, 가다머 등의 글을 읽어가면서 그들의 문제의식을 매개로 오늘날 문제의 상황을 이해해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타인을 이해하고, 무엇보다 나 자신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시간을 갖으려 합니다. 이 점에서 본 강좌는 타인과의 의사소통, 텍스트와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신 분들에게 크게 유익할 것입니다.

1강 해석학의 문제, 역사 그리고 주요 개념들
2강 슐라이어마허(Friedrich Schleiermacher): 저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법
3강 딜타이(Wilhelm Dilthey): 모든 것을 텍스트로 보는 법
4강 하이데거(Martin Heidegger): 텍스트만큼이나 불분명한 독자인 나를 이해하는 법
5강 가다머(Hans-Georg Gadamer): 저자와 독자가 서로를 읽고 빚어내는 법
6강 이후 현대 해석학에 대한 소묘

참고문헌
주교재: 장 그롱댕, 『철학적 해석학 입문』, 최성환 역, 한울, 2012.
(첫 시간에 교재를 준비해오시기 바랍니다.)

부교재
1. 움베르토 에코, 『작가와 텍스트 사이』, 손유택 역, 열린책들, 2009.
2. 폴 리쾨르, 『해석학과 인문사회과학』, 윤철호 역, 서광사, 2003.
3. 폴 리쾨르, 『해석에 대하여 – 프로이트에 관한 시론』, 박준영, 김동규 역, 인간사랑, 2013.
4. 한스 게오르크 가다머, 『진리와 방법 2』, 임홍배 역, 문학동네, 2012.
5. 앤터니 티슬턴, 『앤터니 티슬턴의 성경 해석학 개론』, 김동규 역, 새물결플러스, 2012.
* 보다 상세한 참고자료는 강의시간에 소개될 예정입니다.

강사소개
총신대 신학과를 졸업하고 서강대 철학과에서 마르틴 하이데거(Martin Heidegger)의 주체의 문제에 관한 연구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해군사관학교, 고등학교, 여러 시민 아카데미 등에서 철학을 강의하면서, <인문활동 짓:다>의 인문활동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된 관심 분야는 칸트(Immanuel Kant) 이후의 독일 근현대 철학이며, 특별히 존재론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하이데거와 요한 피히테(Johann G. Fichte)의 철학에 관한 논문을 준비 중에 있다.

 

5aaf4995096389695232.jpg

[철학] 단테의 『신곡』 읽기

강사 장민성
개강 2018년 4월 19일부터 매주 목요일 저녁 7:30 (8강, 140,000원)

강좌취지
프리드리히 엥겔스는 『공산당 선언』 이탈리아판 서문에서, "최초의 자본주의 국가는 이탈리아였다. 중세 봉건시대의 종말과 근대 자본주의 시대의 시작은 위대한 인물에 의해서 표현되었다. 중세 시대 마지막 시인인 동시에 근대 최초의 시인인 이탈리아의 단테가 그였다. 오늘날도 1300년대와 같이 새로운 역사적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이탈리아가 이 새로운 프롤레타리아 시기의 탄생의 시간을 알려줄 새로운 단테를 우리에게 선사할 것인가?"라는 말로, T.S 엘리엇은 "서양의 근대는 단테와 셰익스피어에 의해 양분된다. 제3자는 없다."라는 말로, 미켈란젤로는 "지구 위를 걸었던 사람 중 단테보다 위대한 사람은 없었다."라는 말로, 단테의 위대함을 상찬했지만, 정작, 고대와 중세 인류가 남긴 가장 뛰어난 문화적 총화이며,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의 가장 행복한 만남, 그리스 신화로부터 아우구스티누스,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과 철학, 정치, 예술이 녹아져 들어간, 근대의 아침놀이라고 할, 『신곡』은 읽을 수 없는 책으로, 정작 읽지 못할 책, 읽기에는 너무 어렵고 지루한 책으로 남아 있습니다.
그러나 『신곡』은 프리모 레비의 『이것이 인간인가』에서도, 오늘의 현실에서도, 살아 숨쉬는 위대한 현재성을 가지고 있는 고전입니다. 단테가 베르길리우스와 베아트리체의 이끎으로 지옥과 연옥, 천국으로 상승하듯, 우리는 단테의 이끎으로 더 높은 차원의 정신적 고양을 향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학기에서는 『신곡』의 지옥편을 8회에 걸쳐서, 세밀하게 읽고 분석하며 음미하여 오늘 우리의 삶을 성찰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1강 단테의 『신곡』, 레비의 『신곡』, 우리의 『신곡』 : 1곡에서 3곡 까지
2강 첫 번째 고리 림보에서 다섯 번째 고리 디스의 성 밑까지 (4곡에서 8곡)
3강 디스의 문 밖에서 일곱 번째 고리 두 번째 원 검은 개까지 (9곡에서 13곡까지)
4강 일곱 번째 고리 세 번째 원에서 여덟 번째 고리 2낭까지 (14곡에서 18곡까지)
5강 여덟 번째 고리 3낭에서 6낭까지 (19곡에서 23곡까지)
6강 여덟 번째 고리 7낭에서 10낭 연금술사까지 (24곡에서 30곡까지)
7강 아홉 번째 고리까지(31곡에서 34곡까지)
8강 연옥편, 천국편 간략 정리, 우리는 어디에 살고 있는가?

참고문헌
단테와 『신곡』을 이해하는 데는, 이마미치 도모노부의 『단테 신곡 강의』, 에리히 아우어바흐의 『단테』가 도움이 된다. 『신곡』의 번역본으로는, 박상진 번역의 민음사본은 위대한 시인이자 화가인 윌리엄 블레이크의 컬러 그림이 있어 이해를 돕고 있고, 한형곤 번역의 서해문집본이나 김운찬 번역의 열린책들본 모두 충실한 주석에다가 번역 상태도 훌륭하다. 허인 번역의 동서문화사본은 구스타브 도레의 그림이 있어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된다. 고 최민순 신부의 번역은 신학과 중세 철학에 대한 깊은 이해와 높은 문학적 해석력이 결합된 뛰어난 번역이다.
따라서, 어떤 번역본을 선택해도 좋은 점과 아쉬운 점이 공존하는터이고, 네 번역본은 모두 좋은 번역본이라고 할 수 있다. 가장 좋은 것은 토스카나 지방언어를 알아 원어로 읽으면 좋겠지만, 번역된 것을 읽어야 한다면, 2종 이상을 견주어 가며 읽는 것도 한 방법이겠다. 이 강의에서는, 가장 최근에 번역되어, 최근의 이론적 성과가 충실히 반영된, 김운찬 번역의 열린책들 본을 텍스트로 사용한다.

강사소개
독립연구자, 경계인-이것도 저것도 다 하지만 이도 저도 아닌 사람, 서성이는 사람, 프로훈수꾼, 프로욕쟁이, 힐스에서 철학 강의.
현재, 홍명희 임꺽정 연구서 집필 및 단테 신곡에 대한 연구 와 오즈 야스지로 영화를 통해서 본 인간의 영원성에 대한 욕망을 주제로 한 철학서를 집필하고 있다.

 

 

다중지성의 정원 http://daziwon.com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8길 9-13 [서교동 464-56]

daziwon@gmail.com

T. 02-325-2102

메일링 신청 >> http://bit.ly/17Vi6Wi

태그 : 다중지성의 정원, 철학, 유럽대륙철학, 김동규, 현상학, 실존주의, 구조주의, 해석학, 슐라이어마허, 딜타이, 하이데거, 가다머, 윤동민, 단테, 신곡, 장민성, 토마스 아퀴나스, 아우구스티누스, 헬레니즘, 헤브라이즘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번호
 
닉네임 조회 등록일
460 no image 꿈의 컴퓨터 펜티엄 새 글
올드스따
  2018-11-15
꿈의 컴퓨터 펜티엄 SK매직정수기 네티즌들의 비판적 댓글은 무조건 악플이라는 낙인을 찍어대는 자들이 더 문제다 은지원 노홍철 앞으로 예능에서 어떤 감성팔이를 할지 모르겠지만. 모두다 가식이라고 생각하게 될 거다. 직수정수기 나 만취였니? 완전 쓰레기 멘탈 호감형이면 까면 안되냐?? 깔만하니까 까지 ~ 이래서 티비가 바보상자.. 보이는것만 보고 믿는 호구시청자들..방송은 다 리얼인줄아는 개 호구들ㅋㅋ SK정수기렌탈 은지원 한때 힙합한다고 설치더니 예능으로 뜨면서 음악은 뒷전이고 ㅋㅋ 닭 댓통되고 방송에 필요 이상으로 기어나오고 안하무인으로 구는거 진짜 싫다 ㅋㅋ군대도 안가고 이렇게 욕 안먹는 연예인도 드물고 이순신씨 라고 당당히 부르짖던 모습에 역시나 피는 못속이닌구다 싶더라 . ??? 지니어스2끝난거아니였나요??? 은지원은 진짜 욕먹을짓 한거다 역지사지로 자신이 이두희였어봐 SK매직공기청정기 반대나 쳐무라 욕들어먹을 짓거리 했으니까 욕쳐먹지 방송인이 그런 생각도 없이 방송함? 애초에 행동잘 했으면 이런일도 없지 한짓을 생각해야지.. 은지원 ㅄ색히는 고모가 대통령되더니 더 초딩같고 ㅄ같더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기청정기추천 위축됐다고? '니 탓도 있어'라고 해주고 싶다 1115m1u1rc96u9n5jf5pdm7p44rdb  
459 no image 영화 매드맥스 표절의혹
독고다이
  2018-11-14
영화 매드맥스 표절의혹 얼음정수기렌탈 그렇게 지루한 태권도 경기가 이거보단 재밌겠다.. 작고 비겁한 남자 메이웨더~~ 쭉 그렇게 길게 살아라 에잇 퉈퉤~~ 공기청정기순위 메이웨더가 왜그리 안티가많은지 알겠다 ㅉㅉ 난 복싱보면서 느꼇다 헤드락잘하고 안맞으면 이긴다는걸 일요일 열한시에 세계 최고의 복싱 경기가 있다고 해서 텔레비젼 앞에서 기다리려는데 마누라가 복싱 좋아하지도 않는 양반이 뭘 보고 앉아 있냐고 소문난 잔치에 먹을것 없으니 산이나 가자고 해서 집 근처에 산에 갔는데 이슬비 보슬보슬 내리고 햇빛도 없어서 시원하고 좋더라. 산에서 내려와서 텔레비젼 트니까 경기 끝나고 경기장에 관객들 다 빠져나가고 선수도 퇴장하려는 참이었음, 하이라이트 장면 정리해서 보여주는데 산에 가길 잘했다는 생각이 절로... 직수형정수기렌탈가격비교 파퀴아오의 승리라고 다들 생각할거다..ㅈ. 메이웨더에게 돈을 건 놈들은 달리 생각하겠지만 객관적으로 보면 메이웨더는 나 돈 받았으니 슬슬 피하다 바퀴아오의 창은 날 뚫지 못했다고 언플이나 해댈거라는게 뻔히 보이지 않나.. ㅅㅂ 저딴 경기 보려고 몇시간을 tv앞에 앉아 있었다는게 화가난다.. 뭔가 태권도 올림픽 결승전 보는 느낌 우와 필리핀에서도 이제 쓸만한 복서가 나오는건가? 공기청정기추천 복싱이 망한이유를 보여준경기 무패인 이유를 알겠네 걍 패배 인정하면 되지 한국 파퀴일보들 오늘 복싱 처음보고 충격 많이 먹었나보네. 인정안하고 우기는 근성도 이자스민 닮아가나 국민성이 필리핀화 되가네; SK매직정수기 권투도 스포츠의 관점이기에 포인트를 좀더 많이 얻을 수 있는 전법의 승리라고 생각하지만 태권도가 발펜싱이라고 비난받던걸 생각하면 아쉽긴했다. 11146ga4bmmndqqcf6soxxixq27r7  
458 no image 어... 신발을 벗고 타야하나
동그란하늘
6 2018-11-13
어... 신발을 벗고 타야하나 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 장애인 주차장에 장애인이 주차하는 적을 한 번도 본적이 없지....거의 대부분 고급차 아니면 외제차... 잘 했네...무니충들 주차구역... 교육부장관 주차하는거 봤자녀..그정도는 비워두어야지... 충분히 VIP들은 그자리 꼭 써야됨. 인터넷가입사은품 그 VIP 심증은 간다 전국 아시안 채전... ㅋㅋㅋㅋ 우리나라 국회의원들 도의원들.. 기타.. 잘나신 양반들... 니들 사상 붙어 뜯어 고쳐 줘야 겠다.. 니들은 VIP가 아니라 우리 국민의 개 거든.. 개 같이 일해서 국민들 먹고 살라고 뽑아 주는거야... 그러니까 니들은 개 같이 일해서 정승같이 살아라.. 개회의원들아.. 공무원도 포함.. (소를 비유 해야하는데.. 소보단 개가 더 잘어울리는 구만.. ) ㅋㅋㅋㅋㅋㅋㅋㅋㅋ여성전용 아닌게 어디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성전용으로 둔갑했으면 진짜 다른나라사람들 놀라서 뒤로 자빠졌을듯 ㅋㅋㅋㅋㅋ 누가머래도 이번 아시안게임 개망 ㅈ망 역대급 후진 운영으로 남을듯 유통기한 5일지난 도시락을 자신있게 내놓는 클라스~ 인터넷비교사이트 그럼 벌금 받아라!!!!! 일반 마트도 장애인주차구역 위반시 벌금이다 귀빈이니 벌금 몇만원쯤 껌값이겠지. 이런 개같은 나라 ~ 인천 사는데.진짜 여러가지로 인천 뜨고 싶다 간력범죄 넘쳐나지 인천시 채무 엄청나 시민들 등꼴뺄궁리나하지 교육률 돈만쓰게하고 결과는 최하위 공업도시라 공기탁해 외국인 노동자 천국에 와이프만.오케이하믄 그냥 내려가고 싶다 sk인터넷가입 우리나라 vip는 다 장애라 그렇답니다 글 내려주세요 한국좀 빨지마라 무조건 빠는게 애국인가.. 이번 사건으로 한국이 선진국이라는 얘기좀 없어지길... 한국은 선진국이 아니라 딱 개도국 그 이상도 아님 제발 규정대로 지키고 삽시다!!! 도대체 누가 vip입니까?!!!!! 인터넷가입현금지원 조직위가 쓰렉이라뭐 ㅋㅋ 1113h9eps5f6ok5367dlbtbl6julo  
457 no image 군인의 날은 있는데 왜 공익의 날은 없음?
나는야나
3 2018-11-12
456 no image ● 과천의 특이한 길
엄마네
  2018-11-09
● 과천의 특이한 길 인터넷현금지원 한국남자는 오늘도.. 18년도 사실 만족스러운 결과는 아니지만, 요즘 판사들 집행유예 남발에 이런 저런 이유로 감형해주는 거 보다가 보니까 시원하네. 근데 유부녀를 소개시켜준 지인은 뭐고 냅다 만나는 유부녀나 A씨는 또 뭐냐... KT인터넷가입 돈없나보다....묻지마..토막...등등 저질러도 2~3년이던데 . 18년이라...흠.....!!! 법이 참 웃기네 ~!!!! . 아무리끔찍한살인도 국민이 이해하기 힘든 판결 . 법이 맘데로군 ㅎㅎㅎ... 범죄자를위한법인데 . 저 남자는 가난하고 어려운어린시절 등등 술을 안마시고 . 맑은정신에 저지른범죄라서 ...술좀마시지그랬니.. . 술마신 살인은 살인도 아닌 나라법이던데.. . 한가정박살 ...하루아침에 자식..이며....길가다 . 두들겨맞어죽어도 술쳐먹고 저지르면 3년 끽해야3년 ... 너도 술마시고 죽였어야지....!!! . 어찌되었든 내연관계였으니.... . 세상이 웃기네 결국 저 남자도 피해자다. 저런 환경에서 자라게 하는 한국이 잔인하지. 국회의원 니들 배만 채우지 말고 국민들 생각 좀 해라. 여친집착남 거기에 살해까지 이딴 색히한테 징역 18년 준 것 자체가 문제있다 징역이 너무 적단 생각이 드네요 인터넷사은품 인생이 불쌍하고 억척스러우나 그렇다고 유부녀를 살해한건 안될일이다 유부녀를 소개해준 지인은 미친* 아니야? 유부녀의 외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인터넷가입 이제는 기사 쓰실때 살인 00년형 때린 판사의 이름과 사진도 같이 올려주세요. 형량이 고무줄이네. 어릴때 방임·학대 겪은 20대, (((여친))) 집착 결국 살인????? . . 여친??? 유부녀가 여친으로 승격되는 ??????????????. . . . 네이트 관라자가 계속 삭제 하네! ((유부녀가 외도 하다가 살해 당한것 인데.??)) . . . 국민신문고 미래부에 삭제한 댓글 복구을 민원으로 신청하마!ㅋㅋㅋ 네이트는 관리자가 무단 으로 자의적 판단으로 삭제을 하도고 통보을 안한다! 삭제 원칙과 규정은 관리자의 입맛대로 코에 걸면 코걸이?ㅋㅋㅋㅋㅋㅋㅋㅋ . . . 삭제 당하고 참으면 네이트 관리자의 자의적 무단 삭제을 계속 될 것이다! 불우한 성장환경은 알겠지만 유부녀만나 죽이는 이유는 안됨 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 불우한환경에서안커본사람진심몇안되는데?ㅡㅡ 사형한번시원하게때려봐리느 우울증으로신한살인ㆍ폭력ᆢ싸그리사라질거다ㅡ 11099ya1hx391bktrv48bk7i91b44  
455 no image 치킨 1마리에 10만원
작은숫가락
2 2018-11-08
치킨 1마리에 10만원 사이버평생교육 그냥 모두 전방으로 보내. 이번문제는 연예병사 개인의 문제로만 치부할게 아니라 해당 분대장(분대장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인솔간부 및 지휘관들 줄줄이 징계해야 됩니다. 평생교육사자격증 정지훈 사라졌다가 2-3시간 후에 들어왔음... 어디 갔다 왔을까?? 어디? 어디? 근대 현역들은 휴가나왔을때도 10시에 집이라고 전화해야된다 그게 법이다 근대 재내들은 10시가넘은시간에 술을먹고 나돌아다녀? 군대가 장난이야? 니들만힘들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래군생활해놓고 붐은 므슨 특전사나온냥 맨날 방송에서 군대애기하냐 피해의식에 사로잡힌 대한민국 인간들 군법으로 다스리면 그만이지 먼 사회매장을 시켜야한다는둥 그런말 하는니들은 재들한태 가해자가돼는겨 군법어겻음 군법으로 다스리게놔둬라 촌철살인 하지말고 쫌 쫌 일반사병들 여걸들위문오면 좋아 날뛰면서 연예인 욕하기는 니들도그럼 두얼굴이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보육교사 예전에 비 좋아했었는데 ,.. 진짜 독하게 열심히 해서 성공하는 모습보고 대단하다 생각했었는데 어느순간 부터 얼굴에 싼티 좔좔.. 주가 조작이니 뭐니 이래저래 문제 일으키고.. 이젠 진짜 꼴보기 싫다. 어머니 생각하며 초심으로 돌아가라. 역시 7시 나는 새븐, 상추전에 나왔다 들어간 두 연예병사도 CCTV 확인해서 같이 영창보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둘은 새벽 2시에 약 한시간 정도 ? 어디를 갔다 왔을까? 그 둘이 들어가고, 이둘이 나왔다. 이 들도 혹시 가서는 안될곳을 갔다온 건 아니었을까? 형평에 맞게 한점 의혹없이 단지 재수있고 없고의 차이로 인식되게 하지말고 이참에 다 털고, 훑고 가자. 연예병사제도 폐지 하고 재 입대 시키며 영창보낼 사람은 영창보내서 군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종식시키고 신뢰를 다시 구축해야한다고 생각한다. 학점은행제 인간쓰레기들 댓글에 군을 모르면서 마치 잘아는것 마냥 문제의 연예인병사를 옹호하시는 분들 많으시네. 지금 문제가 된 일들은 일반 병사의 경우 문제가 되는 일입니다. 새벽에 숙소를 이탈해 돌아다닌 경우는 군탈, 즉 탈영입니다. 이거는 차원이 다른 문제입니다. 이런 중요한 사항을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넘어가면 국방부 진짜 문제가 있습니다. 연예병사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 합니다. 상추랑 세븐이 재수없게 걸린거지.아마...취재진이 여러팀이었음..비,KCM....뭐 다털렸지싶다. 사회복지사학점은행제 기사 잘썻다 1108ao25petdppbffelg42vi4tn77  
454 no image 눈물의 제육볶음
아솜이
3 2018-11-02
453 no image 오와 열 사량!
모찌네
1 2018-11-01
452 no image 근데 이거 왜 잠근거지~!???????????
하연이네
3 2018-10-31
451 no image 간지오리날다 - 제리개털ㅎㅎㅎ
향기로운
7 2018-10-30
450 약간 섹시한 쪽
오후1시
8 2018-10-29
449 no image 흐미럴...ㅎㅎㅎ
어린꽝짜
3 2018-10-26
448 no image 2019년 겨울방학캠프 1기 [코피 터지게 놀자 : 베이직]
피스캠프
3 2018-10-25
447 no image 개명 신청 사례들 2
달빛코리
3 2018-10-25
446 no image 고래 자는 모습
은밀하게
1 2018-10-24
445 no image mbc에 개그 프로그램이 없는 이유
물고기
1 2018-10-23
444 no image 구글 전세기
감사한
23 2018-10-19
443 no image 두 거성의 만남ㅎㅎ
한여자
3 2018-10-18
442 no image 주차장에 자전거를 주차해보았다
요리나라
  2018-10-16
441 no image 악령이 깃든 피망
원더쩡스
1 2018-10-15
Tag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