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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수 : 4771
2010.05.05 (23:38:53)

 

전교조 경남지부가 어린이날 기념으로 매년 설문조사하는 사업입니다.

한 번 읽어보시면 좋을겁니다.

이것을 기초로 오늘 라디오방송도 했습니다. 반응이 아주 좋았습니다.

가장 좋은 어린이날 선물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했다고...



1. 설문 대상

- 경남지역 초등학생 5학년, 6학년 66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함.(창원, 김해 등 도시 5개 지역 + 남해군)

집 단 별

학년별

5학년

199

190

389 (58.9%)

6학년

140

132

272 (41.1%)

339 (51.3%)

322 (48.7%)

661 (100%)

2. 조사기간 : 2010년 4월 16일 ~ 4월 28일

 

3. 분석 시 사용한 통계 프로그램 : SPSS 12.0

 

4. 설문조사 목적

교육 현안에 대한 교육 주체인 초등학생의 의견과 요구 사항을 확인하여 전교조 경남지부 교육활동에 활용하고, 아울러 교육계와 사회 일반에 알려 교육정책 수립에 반영되도록 한다.

 

5. 문항별 분석 내용

빈도분석 기법을 이용함.

6. 주 관 : 전교조경남지부 정책실

 

7. 설문조사 분석 결과 정리

 

 

문항 1 : 어린이 날 선물을 받아 왔나요?

 

문항

①매년 받았다

②2년에 한 번씩 받았다

③별로 없다

④전혀 없다

학생수

382 (57.8%)

84 (12.7%)

149 (22.5%)

46 (7%)

매년 선물을 받는 초등학생이 57.8%, 선물을 받지 못하는 초등학생 비율이 42.2% 로 나타나 의외로 어린이날 선물을 받지 못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경제위기의 영향으로 어린이날에 선물을 받지 못하는 어린이가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문항 2 : 올해 어린이날에 받고 싶은 선물을 한 가지만 쓰세요.

 

받고 싶은 선물

학생수

핸드폰, MP3, 전자사전, PMP 등 전자제품 종류

408 (61.7%)

닌텐도, PS2 등 게임기 종류

147 (22.2%)

자전거, 스케이트 보드, 인라인 등 운동용품 종류

63 (9.5%)

기타

43 (6.6%)

기타 내용

현금,책,퍼즐,옷,애완동물,인형,가방,게임캐쉬,

지갑,학용품

 

61.7%가 핸드폰 류의 전자제품을 선호하고 22.2%가 게임기 종류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까지 핸드폰에 대한 소유욕구가 강하고 운동용품선호비율이 9.5%로 야외 활동에 대한 욕구가 낮게 나타났다. 전자매체의 상업성이 무분별하게 초등학생들에게도 침투됨으로써 아이들의 소비욕구를 조장하는 측면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09년 각각 45.7%와 20.1%로 조사되었다.) 작년에 비해 핸드폰에 대한 선호도는 16% 높았다. 운동용품에 대한 선호도는 9.5%로 낮게 나타났다.

 

 

문항 3 : 어린이 날 가보고 싶은 곳은 어디입니까?

 

문항

①놀이공원

②축하행사장

③영화관

④기타

학생수

319 (48.3%)

35 (5.3%)

179 (27.1%)

128 (19.3%)

※ 기타 내용:

패밀리 레스토랑, 야구장, pc방, 축구장, 여행지, 박물관, 산, 친척집, 음식점, 콘서트장, 바다, 미술관

 

어린이날 가보고 싶은 장소로는 놀이공원 48.3%, 영화관 27.1%로 나타났다. 어린이날 하루 만이라도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문화가 필요하며 가족단위로 함께 즐길 수 있는 지역공동체 주관의 어린이날 행사 프로그램 등이 필요하다.

문항 4 :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물건은 무엇입니까?

 

가지고 있는 물건

학생수

핸드폰

437 (66.1%)

MP3

312 (47.2%)

전자사전

236 (35.7%)

PMP

53 (8%)

닌텐도 또는 PS2 외 게임기

424 (64.1%)

자전거 또는 인라인

545 (82.5%)

 

핸드폰 66.1%, MP3 47.2%, 닌텐도등 게임기 64.1%, 자전거나 인라인 82.5% 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초등학교 5~6학년 학생들도 핸드폰을 많이 가지고 있어 통화예절, 무분별한 핸드폰 사용, 경제교육 등 핸드폰 관련 교육이 필요하다. MP3는 어린 시절부터 사용하게 되면 청력손상의 우려가 있어 사회적 관심이 필요하며, 닌텐도의 경우 많은 아이들이 혼자서 게임을 하는 중독현상이 우려되며 학생들 사이에서 유행되고 있는 ‘닌타’(닌텐도가 없는 아이는 왕따)라는 용어를 보더라도 닌텐도 기기가 없는 아이들이 상실감을 느끼는 사회적 현상이 나타났다.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초등학생들의 디지털기기에 대한 노출이 의외로 심각하게 나타나 디지털기기 사용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009년 핸드폰 51.6%, MP3 51.5%, 자전거 58.1%, 인라인 60.3%)

 

 

문항 5 : 학교 수업이 끝나고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나요?

 

문항

①참여하고 있다

②참여하지 않는다

학생수

247 (37.4%)

414 (62.6%)

 

 

문항 5-1 :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에 만족하나요? (문항 5에서 ‘참여하고 있다’에 응답한 학생만 체크하세요)

 

문항

①만족한다

②만족하지 않는다

③잘 모르겠다

학생수

189 (76.5%)

11 (4.5%)

47 (19%)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비율이 62.6%로 방과후 학교에 대한 선호도가 낮으나 참여하는 학생들의 만족도가 76.5%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방과후 학교의 경우 교과관련 프로그램보다는 아이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예능,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나 현 정부의 경쟁교육정책으로 인해 입시위주의 교과선행학습을 위해 학원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문항 6 : 여러분이 다니고 있는 학원과 개인과외 등에 대한 질문입니다.

 

과목 이름

학원에 다니는 학생 수

개인과외를 하는 학생 수

영어

397 (60.1%)

59 (8.9%)

수학

372 (56.3%)

66 (10%)

국어

225 (34%)

36 (5.4%)

과학

230 (34.8%)

29 (4.4%)

논술

61 (9.2%)

17 (2.6%)

음악 또는 미술

139 (21%)

18 (2.7%)

체육관련

130 (19.7%)

5 (0.8%)

학습지

192 (29%)

102 (15.4%)

학원수강 및 개인과외를 받는 과목 중 영어 69%, 수학 66.3%로 초등학교에서부터 대학입시와 관련된 영어와 수학에 대한 사교육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소질을 계발하는 예체능, 특기 교육 비중이 낮게 나타났다. 학교자율화정책으로 각 학교에서 교과목 증감시수 운영을 강제 받으면서 예체능의 시수가 줄어드는 현실을 고려한다면 예체능에 대한 정부와 학부모의 인식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문항 7 : 한 달에 부모님께서 학원비 및 과외비로 어느 정도를 씁니까?

 

학원비 및 과외비

학생수

10만원 미만

87 (13.2%)

10만원 이상 20만원 미만

185 (28%)

20만원 이상 30만원 미만

169 (25.6%)

30만원 이상 40만원 미만

103 (15.6%)

40만원 이상 50만원 미만

57 (8.6%)

50만원 이상

60 (9%)

20만원 이상 사교육비 지출비율이 58.8%로 나타나 가계지출에 사교육비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교육비를 지출하지 않는 가정은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때부터 사교육비 지출이 높아 가계에 큰 부담이 되고 있어 사교육비 지출을 줄일 수 있는 교육정책이 절실히 필요하다. 50만원 이상을 지출하는 가정도 9%로 나타나고 있으며 반면 20만원 미만을 지출하는 가정은 41.2%로 조사되었다. 교육의 빈부격차를 실감할 수 있는 부분이다.

 

문항 8 : 일제고사 성적 결과를 학교홈페이지에 공개한다고 합니다. 어떻게 생각합니까?

 

문항

①찬성한다

②반대한다

③잘 모르겠다

학생수

90 (13.6%)

465 (70.3%)

106 (16.1%)

일제고사 성적 공개에 대한 반대 의견(70.3)이 찬성의견(13.6%)에 비해 절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어린이들의 성적에 대한 고민이 가장 큰 것을 고려한다면 정부의 정책이 아이들을 더욱 더 힘들게 하는 방향으로 치닫고 있다. 성적을 공개하지 않아도 아이들은 성적 때문에 매우 힘들어했고 또 과도한 시간 학습에 시달리고 있다.

 

문항 9 : 다음 중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고민은 무엇입니까?

 

문항

①친구문제

②성적문제

③이성문제

④가족문제

⑤기타

학생수

55 (8.3%)

407 (61.6%)

25 (3.8%)

41 (6.2%)

133 (20.1%)

※ 기타 : 고민이 없다(76명), 외모문제, 체력문제

 

성적을 고민하는 비중이 61.6%로 가장 높으며 작년(55.3%)보다 6% 정도 높게 나타났다. 가족문제를 고민하는 초등학생 비율도 6.2%로 나타났다.

 

 

문항 10 : 평일 하루 학습시간은 어느 정도인가요? (학교에서 공부하는 시간 포함)

 

평일 하루 학습시간

학생수

7시간 이상

55 (8.3%)

8시간 이상

17 (2.6%)

9시간 이상

44 (6.7%)

10시간 이상

83 (12.6%)

11시간 이상

117 (17.7%)

12시간 이상

345 (52.1%)

89.1%가 9시간 이상을 공부한다고 답했으며, 12시간 이상이라고 답한 어린이가 절반을 넘어 52.1%에 달했다. 스스로 계획하고 공부하고 놀이하는 시간보다 학교, 방과후학교, 학원 등에서 짜여진 프로그램에 의해 타율적으로 보내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많음으로 해서 과격해지고 산만해 지는 등의 정서불안, 두통이나 복통 무기력증 등 꾀병같은 증상에 시달릴 수 있으며 창의력마저 저하된다는 전문가의 의견에 귀기우일 필요가 있다.

 

문항 11 : 주말 학습 시간은 어느 정도인가요?

 

주말 학습 시간

학생수

3시간 이상

152 (23%)

4시간 이상

127 (19.2%)

5시간 이상

137 (20.7%)

6시간 이상

77 (11.6%)

7시간 이상

68 (10.3%)

8시간 이상

100 (15.2%)

주말에도 모든 어린이들이 3시간 이상 학습하고 있으며 25%이상의 어린이가 7시간 이상 학습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응답했다. 어린이의 학습에 대한 부담감과 학부모의 불안감은 어린이들의 휴일마저 앗아가고 있다. 주5일 제도가 정착해 나가는 시점에서 어린이들의 휴식권은 여전히 방치를 넘어 악화로 치닫고 있다.

 

 

문항 12 : 평일 하루 여가시간은 어느 정도인가요?

 

평일 하루 여가시간

학생수

1시간 미만

16 (2.4%)

1시간 이상

54 (8.2%)

2시간 이상

91 (13.8%)

3시간 이상

125 (18.9%)

4시간 이상

139 (21%)

5시간 이상

236 (35.7%)

43,3%가 가족과의 대화, 게임, TV시청, 친구와 놀이, 스스로 하는 독서 등을 모두 합한 여가활동 시간이 4시간도 안된다고 답했다. 놀면서 성장하는 어린이 시기의 특성이 무시되고 있어 전인교육을 무색하게 하고 있다. 10명 중 1명은 2 시간의 여가 시간도 가지지 못하고 있다.

 

 

문항 13 : 평일 평균 잠자는 시간은 어느 정도인가요?

 

평일 평균 잠자는 시간

학생수

5시간 미만

5 (0.8%)

5시간에서 6시간 정도

37 (5.6%)

6시간에서 7시간 정도

74 (11.2%)

7시간에서 8시간 정도

194 (29.3%)

8시간에서 9시간 정도

191 (28.9%)

9시간에서 10시간 정도

120 (18.2%)

10시간 이상

40 (6%)

 

5세에서 12세 어린이의 적정 수면시간은 10-11시간이다. 10시간 이상이라고 답한 어린이는 고작 6%였다. 46.9%가 8시간 미만이라고 답했으며, 6.4%가 6시간 미만이라고 답했다. 어린이의 수면부족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당뇨명, 비만, 성인 불면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창의력의 저해하고 정서장애 등에도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 어린이의 수면시간은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OECD 국가 중에서 어린이 평균수면 시간이 가장 낮다.

 

성적에 대한 중압감과 많은 학습시간, 전자제품에 대한 과도한 노출, 여가시간의 부족, 수면의 절대적인 부족으로 인한 심적인 문제 등으로 학교에서의 어린이 생활지도는 심각한 문제에 직면해있으며 이 문제로 5,6학년 담임을 꺼려하는 문제가 심각해지자 성과급 우대, 이동이나 승진점수 부가 등으로 문제를 해소하려 하고 있다. 또한, 학교에서의 아이들의 생활을 점수화하는 그린마일리지제(상벌점제) 강제실시하여 학부모에게 벌점상황 문자를 날리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다.

어린이들이 행복하게 지내고 꿈을 키워 나갈 수 있는 교육정책 보다는 경쟁과 학습 위주의 교육정책 강행으로 인해 미래의 꿈나무인 어린이들은 병들어 가고 있다. 학습노동에서 해방되고, 인간의 존엄성이 존중되는 그 날을 위해 어린이날을 만든 소파 방정환 선생의 마음을 다시 헤아려보아야 할 것이다.

 

 

문항 14 : 여러분이 가장 바라는 소원을 적어주세요.

 

가족들 모두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다.

용돈을 많이 받았으면 좋겠다.

공부를 잘해 전교 1등을 했으면 좋겠다.

하루 종일 공부 안하고 놀았으면 좋겠다.

나중에 부자가 되었으면 좋겠다.

살을 빼고 날씬해지고 싶다

노는 시간이 많았으면 좋겠다.

성적이 많이 올랐으면 좋겠다.

부모님이 잔소리를 안하는 것

아버지가 술,담배를 끊는 것

컴퓨터를 실컷 해보는 것

핸드폰을 최신형으로 바꾸었으면 좋겠다.

자전거가 생기는 것

한번이라도 엄마가 화내지 않는 것

집에서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

남북통일 되는 것

아파트에서 주택으로 이사 가는 것

가족이 모두 건강하게 지내기

게임캐쉬가 많았으면 좋겠다.

부모님하고 자주 이야기 하는 것

나중에 어른이 되어 건축가가 되었으면 좋겠다.

노트북이 생겼으면 좋겠다

시험이라는 것이 없어졌으면 좋겠다.

아무 걱정 안하고 쉬는 것

학원 안 다니는 것

자유롭게 살았으면 좋겠다.

딱 하루만 아무것도 안하고 놀았으면 좋겠다

매일 운동하는 것

이번 여름방학때 미국 여행가는 것

경마공원에 말보러가기

내방이 생기는 것

병원에 입원에 계신 아빠가 빨리 나았으면 좋겠다

가수 콘서트 보러가기

옷을 많이 사는 것

학교를 안가는 것

부모님이 시험에 대해 간섭을 안했으면 좋겠다.

부모님이 싸우지 안았으면 좋겠다

좀 더 넓은 집으로 이사가는 것

친구들과 친하게 지내기

새 자전거를 사줬으면 좋겠다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는 예능인이 되고 싶다

친구들과 쇼핑가기

서울대학교에 입학하기

닌텐도를 가지고 싶다

학원이 없었으면 좋겠다

나를 좋아해주는 사람이 있었으면 좋겠다.

부모님이 항상 건강하신 것

하루종일 하고 싶은 것만 하기

시험성적이 높아 부모님께 칭찬 받는 것

외할머니 병이 낫는 것

아빠가 일찍 집에 들어오는 것

학원 1개만 다니기

엄마가 안 아팠으면 좋겠다

늦잠자기

노래를 잘했으면 좋겠다

친구들 많이 사귀기

숙제가 없었으면 좋겠다

로또 1등이 되었으면 좋겠다

영어를 잘했으면 좋겠다.

학교폭력이 사라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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